본문 바로가기
쓸데있는 정보

MZ 세대 뜻과 특징, 트렌드

by Naviya 2021. 8. 4.

최근 뉴스를 보면은 'MZ' 라는 말이 자주 나오고 있습니다. 실제로 기업의 경영자들도 요즘 'ESG경영'과 동시에 계층으로는 이 세대에게 주목하고 있죠.

 

디지털 시대에 중심에 있는 1980년대 초반 ~ 2000년대 초반 출생을 말하는데 과연 이들의 MZ세대 뜻, 특징, 트렌드는 무엇이 있을까요?

 

MZ세대 뜻

1980년대 초~ 2000년대 초에 탄생한 밀레니얼 세대와 1990년대 중반 ~2000년대 초반 출생을 한 Z세대를 통칭한 말힙니다. 밀레니얼의 M과 Z세대의 Z가 합쳐져서 MZ라고 불리우고 있습니다. 이색적인 경험을 추구하며 최신 트렌드를 따르며 기존의 세대와는 다른 특징이 있습니다.

 

MZ세대 특징 모바일에 친숙하다

MZ 세대 뜻

MZ세대 뜻을 알아봤다면 이들의 특징으론 첫째로 모바일을 잘 사용합니다. 이 모바일을 기반으로 SNS로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등을 통해서 소통하고 있으며 유통시장에서도 강력한 영향을 발휘하고 있습니다.

 

젊은 세대에게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블로그 등을 사용하지 않는 사람을 찾는다면 이 또한 찾기 어려울 정도로 굉장히 많은 사람들이 SNS를 통해서 소통하고 있습니다. 모바일을 통한 정보습득을 추구하기에 기존의 TV, 라디오 등 매체에 대한 의존도도 매우 낮습니다.

 

집단보다는 개인의 행복을 추구

MZ 세대 뜻

 

실제로 조직보다도 개인의 행복이 최우선이라고 하며 자신들을 위한 목소리를 낼 줄 압니다. 그래서 요즘에는 조직의 일률성보다도 개인의 능력, 자율성이 조금 더 중요하다고 인식하는 세대입니다.

 

MZ세대 트렌드 공유경제

MZ 세대 뜻
500

소유보다는 공유를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최근 단기렌트카 사업규모(그린카, 쏘카 등)는 매번 커지고 있으며 중고시장으로는 당근마켓의 사용자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이제는 물건을 소유한다기보다는 누군가와 공유를 하면서 경험을 공유하는 세대라고 할 수 있습니다.

 

결국 물가는 계속해서 비싸지고 있는 사회이지만 공유경제를 통해 다양한 경험을 통해 누군가와 소통도 하고 중고로 물품을 구매,단기 렌트 등을 통해서도 합리적으로 차를 사용할 수 있는 것도 장점이기 때문입니다.

 

실제로 길가를 다니다보면은 전동킥보드 등도 확인할 수 있는데 이 모든게 개인의 소유가 아니라 '어플리케이션'을 통해서 편하게 대여를 하면서 모빌리티를 타고 다니고 있습니다. MZ세대 특징으로 '공유경제' 이 단어만큼 잘 어울리는 단어도 없습니다.

 

MZ세대 트렌드 미닝아웃

MZ세대 특징으로는 미닝아웃이라는 용어도 있습니다. 영어로 Meaning Out이라는 뜻입니다. 말 그대로 자신의 뜻을 표출하는 것입니다. 의미있는 경영을 하는 기업에는 '착한 구매 운동'을 하고 이런 기업들을 추려내고 있습니다.

 

반면에는 징벌적으로 소비자들끼리 뭉쳐서 불매운동을 하기도 합니다. 최근에 반일 불매운동으로도 '유니클로'가 국내에서도 퇴출된 것을 보면 이 또한 미닝아웃의 한 부분이라고도 할 수 있습니다.

 

쿠팡 미닝아웃 사례

최근 쿠팡에서 대규모의 물류센터 화재가 일어났습니다.이 과정에서 노동자들의 불안한 업무 환경 뿐만 아니라 안일한 대처로 인해서 고객들에게 신뢰를 잃었습니다.

 

사람들은 이에 따라서 쿠팡탈퇴라는 해시태그를 기반으로 900여개의 글을 올리기도 했습니다. 이 세대에서는 기업의 이미지는 '제품, 실력'으로 결정되는 것이 아니라 '서비스, 브랜드, 기업의 가치'를 더욱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MZ세대 트렌드 미래보단 현재

MZ 세대 뜻

이 세대는 미래보다도 현재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현재 자신들이 사고 있는 제품이 있으면 그것을 구매하고 투자를 하고 있습니다. SNS를 통해서도 자신의 명품을 뽐내면서 FLEX라는 단어로 명품시장에서도 큰 손으로 나서고 있습니다. 자기표현에도 꺼리낌 없는 세대라서 오히려 플렉스로 호캉스, 캠핑, 골프 등 시장에서도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MZ세대 특징 다양한 취향

MZ 세대 뜻

특히 다양한 트렌드, 취미를 갖고 있습니다. 실제로 캠핑, 등산에 빠져버린 등산족도 있으며 과거와는 다르게 헬스에 빠진 '헬창족'인 사람도 있습니다.

 

이 뿐만 아니라 재테크로 주식을 시작한 '주린이' 가상화폐를 시작한 '코린이' 등도 있으며 직업적인 관점에도 요즘 트렌드를 기반으로 한 '크리에이터', '프로그래머', '코딩개발자' 라는 직업군도 나오고 있습니다. mz세대 뜻과 동시에 이런 트렌드, 특징을 알아보면서 사회를 파악하시면 더욱 좋습니다.

 

댓글